이지병원

척추비수술치료

인대강화 프롤로 치료

01인대강화 프롤로 치료란?

프롤로세러피는 아픈 인대와 힘줄에 15~20%의 고농도 포도당을 주사하는 치료법으로 '인대 강화 주사'로도 불린다.
고농도 포도당을 인대·힘줄에 주입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 때 몸은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킨다. 염증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인대·힘줄이 튼튼해지는 것이다.
골프엘보의 경우 1~2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주사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후 바늘 자국은 1주일 내 사라진다.
프롤로세러피는 일부러 염증을 만들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2~3일에서 1주일까지 주사를 맞은 부위의 통증이 악화된다 반드시 1~2주 간격을 두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02치료 후 주의사항

스테로이드주사, 소염진통제 등을 멀리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프롤로 주사는 염증을 일부러 유발하고 - 염증이 회복되면서 조직도 회복되고 치료되는 원리.
그런데 이때 통증이 생겼다고 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당연히 프롤로치료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 부분을 대부분의 병의원들에서 환자분에게 이야기해주지 않아, 주사 맞은 이후 통증이 심해져서 약국에서 소염진통제를 사서 드시는 경우가 왕왕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
현재 프롤로테라피 프롤로주사가 가장 효과가 입증된 부위는 팔꿈치 인대 (골프엘보, 테니스 엘보)이다.
팔꿈치 인대는 미세 파열 micro rupture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프롤로 주사의 치료 결과가 좋다. 다만 어깨 회전근개의경우 팔꿈치 인대와는 달리 경첩관절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프롤로 주사의 한계가 있다.